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불고기(소불고기)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2. 4. 1. 20:29

 

Level 3 - 불고기(소불고기) 맛있게 만드는 법 ★★★★★

 

 

 

    120번째 만드는 요리는 한식의 대표메뉴 중 하나인 소불고기다. 돼지불고기, 닭불고기도 있지만 보통 불고기하면 소불고기를 가리키고 있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백종원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 불고기용 소고기 538g, 배 큰 것 1/4쪽, 양파 1개, 황설탕 2.5T, 물엿 1T, 진간장 4T, 간 마늘 1T, 생강가루 1/2t, 후춧가루 1/2t, 미원 1/2t, 참기름 3T, 대파 1개, 표고버섯 4개, 홍고추 1개, 통깨 조금

 

    물엿 대신 올리고당이나 꿀을 대용할 수 있다. 꿀은 이왕이면 아카시아꿀이 좋다고 한다. 홍고추는 장식을 위한 옵션으로 없어도 무방하다. 말린 표고버섯을 쓴다면 요리 전 30분 이상 충분히 물에 불려 놓는다.

 

 

    소고기는 한우암소 앞다리살로 상태가 좋아 따로 키친타월로 핏기를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쓰기로 한다. 정육점에서 돌돌 말린 상태로 양념장까지 함께 주었는데 양념장은 버리고 직접 해보기로 한다. 우선 큰 볼에 고기를 골고루 펼쳐 놓는다.

 

 

    배 큰 것 1/4쪽과 양파 1/3쪽을 믹서로 갈아 고기를 재워야 하는데 믹서기를 꺼내기 귀찮아 손에 잡히는 절구로 빻았더니 대략난감이다. (곡식도 아니고 과일을 절구로 빻다니! 조금만 생각해도 말도 안되는 바보짓!!) 역시 요리는 잔머리, 요령을 피우면 안 된다. 하여튼 이렇게 고기를 배와 양파즙으로 재우면 잡내를 제거하고 육질을 부드럽게 한다고 한다.

 

 

    배와 양파즙을 넣고 고기를 뒤섞어준 후 황설탕 2.5T, 물엿 1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10분간 재운다.

 

 

    그사이 밑동을 제거한 표고버섯 4개, 대파 1개, 홍고추 1개, 양파즙을 내고 남은 양파 2/3개를 적당한 크기로 채 썰어 준비한다.

 

 

    재워둔 고기에 진간장 4T, 간 마늘 1T, 생강가루 1/2t, 후춧가루 1/2t, 미원 1/2t, 참기름 3T를 넣고 마저 양념한다.

 

 

    썰어 놓은 야채를 합쳐 가볍게 뒤섞은 후 먹을 만큼 팬에서 강불로 익힌다. (나머진 냉장 보관한다) 야채에서 나온 물이 사라질 때까지 볶은 후

 

 

 

통깨 솔솔 뿌려 플레이팅하면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아내도 다영이도 모두 만족이다. 단, 다영이가 간은 적당한데 너무 달다고 한다. 다음에는 황설탕은 2T로 줄이고 진간장도 3.5T로 줄여 좀 덜 달고 덜 짜게 만들기로 한다.

 

 

 

  완성된 어멍의 소불고기 레시피

 

 

  준비재료 : 불고기용 소고기 500g, 배 큰 것 1/4쪽, 양파 1개, 황설탕 2T, 물엿 1T, 진간장 3.5T, 간 마늘 1T, 생강가루 1/2t, 후춧가루 1/2t, 미원 1/2t, 참기름 3T, 대파 1개, 표고버섯 4개, 홍고추 1개, 통깨 조금

 

 

  1. 불고기용 소고기 500g을 키친타월로 핏기를 제거한 후 큰 볼에 골고루 펼쳐 놓는다.

 

  2. 배 큰 것 1/4쪽과 양파 1/3쪽을 믹서로 갈아 넣고 고기를 뒤섞어준 후 황설탕 2T, 물엿 1T를 넣고 골고루 섞어 10분간 재운다.

 

  3. 그사이 밑동을 제거한 표고버섯 4개, 대파 1개, 홍고추 1개, 양파즙을 내고 남은 양파 2/3개를 적당한 크기로 채 썰어 준비한다.

 

  4. 재워둔 고기에 진간장 3.5T, 간 마늘 1T, 생강가루 1/2t, 후춧가루 1/2t, 미원 1/2t, 참기름 3T를 넣고 마저 양념한다.

 

  5. 썰어 놓은 야채를 합쳐 가볍게 뒤섞은 후 먹을 만큼 팬에서 강불로 익힌다. (나머진 냉장 보관한다) 야채에서 나온 물이 사라질 때까지 볶은 후 통깨 솔솔 뿌려주면 완성이다.

 

 

    ※ 물엿 대신 올리고당이나 꿀을 대용할 수 있다. 꿀은 이왕이면 아카시아꿀이 좋다.

    ※ 홍고추는 장식을 위한 옵션으로 없어도 무방하다.

    ※ 말린 표고버섯을 쓴다면 요리 전 30분 이상 충분히 물에 불려 사용한다.

    ※ 배가 없다면 시판하는 음료인 (갈아 만든) 배즙을 사서 80ml 정도 넣어도 된다.

    ※ 배나 양파는 (절구에 빻는 바보짓 말고) 강판에 갈거나 믹서기로 즙을 낸다.

    ※ 고기를 좀 더 작게 해서 강불로 바짝 볶은 후 빵 사이에 끼워먹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