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는 법 (윤이련 버전) ★★★★☆

어멍 2021. 4. 28. 23:37

 

Level 3 -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는 법 (윤이련 버전) ★★★★☆

 

 

 

    79번째 만드는 요리는 돼지고기 김치찌개다. 가장 대표적인 한식 찌개요리이므로 레시피도 무척 많은데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윤이련>님의 동영상을 참고로 해서 만들어보기로 한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준비재료 (4~5인분) :  1.5L, 대멸(다시멸치) 12마리, 다시마 손바닥만 한 것 1장, 쌀가루 1T, 돼지고기(앞다리살) 300g, (신)김치 1/4포기 (약 200g), 연두부 1모, 양파 1개, 표고버섯 2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2개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는 옵션)

  돼지고기 밑간 : 된장 1/2T, 간 마늘 1T, 맛술 1T, 후추 소량, 김치 국물 소량

  국물 간 : 고춧가루 1T, 새우젓 1T, 국간장 1t, 액젓 1/2t, 미원 1/2t, 김치 국물 소량

 

 

 

    다시마와 멸치는 육수만 내고 버릴 수도 있는데 다시마는 중간에 건져내고 멸치는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그대로 넣기로 한다. 돼지고기는 삼겹살, 목살, 갈비, 뒷다리살, 앞다리살 등을 가리지 않고 다 넣을 수 있는데 찌개에는 주로 앞다리살이 많이 들어간다. 국물 간은 새우젓, 간장, 액젓, 소금 등을 취향에 맞게 쓰면 된다고 한다.

 

 

 

    먼저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을 깨끗이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비계부분이 적당히 포함되게 자르는 것이 좋다.

 

 

    자른 앞다리살을 볼에 넣고 먹기 좋은 크기로 쫑쫑 잘게 자른 신 김치를 넣고 된장 1/2T, 간 마늘 1T, 맛술 1T, 김치 국물 조금, 후추 조금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밑간이 베게 준비한다.

    돼지고기가 비계나 껍데기가 많이 붙은 기름진 경우라면 밑간을 하기 전에 소금, 소주(맛술) 조금 풀은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로 헹군 후 사용한다.

 

 

 

    냄비에 넣고 김치가 나긋나긋해질 때까지 강불로 달달 볶는다.

 

 

    물 1.5L를 붓고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한 멸치 12마리, 다시마 손바닥만한 것 1장, 쌀가루 1T를 넣고 배추가 약간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은근하게 푹 고아준다.

 

 

 

    그사이 표고버섯 2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양파 1개, 대파 1/2개, 연두부 1모를 잘라 준비해놓는다.

 

 

 

다시마를 건져내고 표고버섯, 청양고추, 홍고추, 양파를 넣고 끓이다가

 

 

새우젓 1T, 국간장 1t

 

 

액젓 1/2t, 미원 1/2t, 고춧가루 1T, 김치 국물 소량으로 최종 간을 맞춘 후

 

 

 

마지막으로 잘라놓은 연두부와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면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다영이는 85점, 아내는 82점으로 최고점은 아니지만 그런대로 먹을 만하다. 몇 가지 개선할 점이 있어 다음과 같이 레시피를 조금 조정하기로 한다.

 

    물이 너무 많은 느낌이므로 1.3L로 감량하고 된장향이 너무 강한 느낌이므로 된장 역시 1t로 감량하고 연두부는 너무 무른 느낌이므로 보통의 찌개두부를 넣기로 한다.

 

 

 

  윤이련 버전 어멍의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 (4~5인분)

 

 

  준비재료 : 물 1.3L, 대멸(다시멸치) 12마리, 다시마 손바닥만 한 것 1장, 쌀가루 1T, 돼지고기(앞다리살) 300g, (신)김치 1/4포기 (약 200g), 찌개두부 1모, 양파 1개, 표고버섯 2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2개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는 옵션)

  돼지고기 밑간 : 된장 1t, 간 마늘 1T, 맛술 1T, 후추 소량, 김치 국물 소량

  국물 간 : 고춧가루 1T, 새우젓 1T, 국간장 1t, 액젓 1/2t, 미원 1/2t, 김치 국물 소량

 

 

  1.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을 깨끗이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비계부분이 적당히 포함되게 자르는 것이 좋다.

 

  2. 자른 앞다리살을 볼에 넣고 먹기 좋은 크기로 쫑쫑 잘게 자른 신 김치 1/4포기(약 200g)를 넣고 된장 1t, 간 마늘 1T, 맛술 1T, 김치 국물 조금, 후추 조금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밑간한다.

 

  3. 2를 냄비에 넣고 김치가 나긋나긋해질 때까지 강불로 달달 볶은 후 물 1.3L를 붓고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한 멸치 12마리, 다시마 손바닥만한 것 1장, 쌀가루 1T를 넣고 배추가 약간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은근하게 푹 고아준다.

 

  4. 그사이 표고버섯 2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양파 1개, 대파 1/2개, 찌개두부 1모를 잘라 준비해놓는다.

 

  5. 다시마를 건져내고 표고버섯, 청양고추, 홍고추, 청고추, 양파를 넣고 끓이다가 새우젓 1T, 국간장 1t, 액젓 1/2t, 미원 1/2t, 고춧가루 1T, 김치 국물 소량으로 적당히 가감하여 최종 간을 맞춘다.

 

  6. 마지막으로 잘라놓은 두부와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면 완성이다!

 

 

 

 

    ※ 돼지고기가 비계나 껍데기가 많이 붙은 기름진 경우라면 밑간을 하기 전에 소금, 소주(맛술) 조금 풀은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로 헹군 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