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감자조림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1. 9. 10. 20:56

 

Level 3 - 감자조림 맛있게 만드는 법 ★★★★☆

 

 

 

    101번째 만드는 요리는 감자조림이다. 양파를 함께 넣어 간장으로 조린 것이니 감자간장조림, 감자양파간장조림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저번에 껍질채 통째로 쫀쫀하게 조린 알감자 조림과 비교하면 양념도 조리법도 많이 다르다.

 

 

유튜버 <이 남자의 cook>님 화면 캡처

 

 

    이왕이면 반찬용 감자인 점질감자를 쓰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리 결정적인 변수는 아닌 것 같아 점질감자, 분질감자 따로 구별하지 않고 그냥 있는 것 대충 쓰기로 한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윤이련>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 감자 530g(4개), 마늘 5쪽, 식용유 1T, 진간장 3T, 양파 1/2개, 고추장 2/3t, 굴소스 2/3t, 물엿 2T(+마지막 코팅 2/3T), 매실청 1T, 물 적당량(80ml 정도), 참기름 1t, 통깨 적당량,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먼저 감자 530g(4개)을 껍질을 벗기고 엄지손가락 크기로 자른 후 물에 씻어 전분기를 빼준 후

 

 

    채에 바쳐 물기를 제거한 후 넓은 접시나 쟁반에 골고루 펼쳐서 전자렌지에 넣고 5분 30초 정도 돌린 후 상온에 방치하여 한 김 식힌다. 이렇게 하면 수분이 날아가 까실까실해져서 요리시 감자가 뭉개지지 않는다.

 

 

 

    마늘 5쪽은 편썰고 양파 1/2개는 크게 채썰고 청양고추, 홍고추는 쫑쫑 썰어 준비한다.

 

 

    큰 웍에 식용유 1T 두르고 마늘 먼저 넣고 자글자글 볶은 후 감자 투입하여 마저 볶는다.

 

 

    진간장 3T, 굴소스 2/3t, 매실청 1T, 물 80ml 정도, 고추장 2/3t, 물엿 2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양파를 마저 넣고 섞은 후 뚜껑 닫고 약불로 졸인다.

 

 

    찔러보아 다 익은 것을 확인한 후(이때 물이 부족하면 보충하여 약간 자박하게 만든다) 물엿 2/3T로 코팅한 후 강불에 바짝 조린 후 불을 끄고 참기름 1t, 통깨 적당량, 청양고추, 홍고추 썬 것을 넣고 골고루 섞어 비비면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달달하면서도 짭조롬하여 먹을 만하다! 약간 자박하면서도 윤기가 흐르는 겉 표면은 뭉개지지 않고 모서리각이 살아있다. 씹어보니 감자 겉은 약간 말랑말랑하면서도 꼬실꼬실한데 속은 포슬포슬 부드럽다. 조리 전 1차로 렌지로 감자 표면을 살짝 익혀준 효과인 듯하다.

 

 

 

각이 쏴라있네!

 

 

    특별히 아쉬운 점은 없지만 풍미가 약간 부족하고 색이 옅은 느낌이므로 다음에는 굴소스는 1t, 고추장은 1/2T로 증량하기로 한다.

 

 

 

  완성된 어멍의 감자조림 레시피

 

 

  준비재료 : 감자 530g(4개), 마늘 5쪽, 식용유 1T, 진간장 3T, 양파 1/2개, 고추장 1/2T, 굴소스 1t, 물엿 2T(+마지막 코팅 2/3T), 매실청 1T, 물 적당량(80ml 정도), 참기름 1t, 통깨 적당량,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1. 감자 530g(4개)을 껍질을 벗기고 엄지손가락 크기로 자른 후 물에 씻어 전분기를 빼준 후 채에 바쳐 물기를 제거한 후 넓은 접시나 쟁반에 골고루 펼쳐서 전자렌지에 넣고 5분 30초 정도 돌린 후 상온에 방치하여 한 김 식힌다.

 

  2. 마늘 5쪽은 편썰고 양파 1/2개는 크게 채썰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는 쫑쫑 썰어 준비한다.

 

  3. 큰 웍에 식용유 1T 두르고 마늘 먼저 넣고 자글자글 볶은 후 감자 투입하여 마저 볶는다.

 

  4. 진간장 3T, 굴소스 1t, 매실청 1T, 물 80ml 정도, 고추장 1/2T, 물엿 2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양파를 마저 넣고 섞은 후 뚜껑 닫고 약불로 졸인다.

 

  5. 찔러보아 다 익은 것을 확인한 후(이때 물이 부족하면 보충하여 약간 자박하게 만든다) 물엿 2/3T로 코팅한 후 강불에 바짝 조린 후 불을 끄고 참기름 1t, 통깨 적당량, 청양고추, 홍고추 썬 것을 넣고 골고루 섞어 비비면 완성이다.

 

 

 

 

    ※ 이왕이면 반찬용 감자인 점질감자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