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1 - 생크림 아이스크림(생크림 단팥 아이스크림) 만드는 법 ★★☆☆☆

어멍 2020. 10. 28. 23:33


      Level 1 - 생크림 아이스크림(생크림 단팥 아이스크림) 만드는 법 ★★☆☆☆

 

 

      61번째 만드는 먹거리는 생크림 아이스크림(생크림 단팥 아이스크림)이다. 원래 예정에 없던 건데 팥칼국수와 동지팥죽을 만들고 남은 팥껍질 찌끼를 어떻게 처리할까 고민하다가 이것을 넣고 단팥 아이스크림으로 한 번 만들어볼까 해서 선택한 것이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버 <해피쿠킹>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 생크림 1, 우유 1/2, 백설탕 1/2, 감자 혹은 칡 전분 2T (팥껍질 찌끼 적당량)

 

 

      팥껍질을 넣지 않은 생크림 아이스크림은 조금 만들고, 단팥 아이스크림은 남은 분량에다 팥껍질 찌꺼기를 모두 넣고 만들기로 한다. 단팥 아이스크림을 정식으로 만들자면 굳이 팥껍질만 취할 필요는 없고 팥알갱이를 통째로 넣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냄비에 생크림 1, 우유 1/2, 백설탕 1/2컵을 넣고

 

 


 

감자 전분 2T를 넣은 후 충분히 섞어준다.

 

 


 

중약불을 켜고 되직해질 때까지 천천히 저어주며 가열한다.

 

 


 

불을 끄고 잠시 식힌 다음 작은 용기에 조금만 담고

 

 


 

나머지는 모두 팥껍질 찌끼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생크림 아이스크림, 생크림 단팥 아이스크림 모두 좀 더 냉각시킨 후

 

 


 

냉동실에 넣어 반나절 이상 꽝꽝 얼린 후 꺼내면

 

 


 

생크림 아이스크림, 생크림 단팥 아이스크림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생크림 아이스크림은 부드러우면서도 달고 시원하고 단팥 아이스크림은 그 사이로 살짝 씹히는 팥껍질의 조합도 좋아 모두 먹을 만하다. 하지만 평소 아이스크림은 즐겨먹지 않아서 평점은 별둘로 자주 해먹을 일은 없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남은 팥껍질 찌끼에다 꿀과 소금을 첨가하여 비벼먹는 것이 더 맛있고 먹을 만했다. 하지만 이것은 오롯이 내 개인적인 평가로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별셋, 별넷도 줄만할 듯하다.

 

 


 

 

      팥의 전분 성분 때문인지 팥의 입자로 인한 것인지 단팥 아이스크림이 생크림 아이스크림보다 더 단단하고 더 무겁고 더 잘 얼고 더 안 녹는다. 달기는 적당한데 약간만 더 무르고 맑고 가벼우면 좋겠다. 아울러 약간 느끼한 감이 있으므로 다음에 만든다면 감자 전분은 2T에서 1.5T로 감량하고 우유는 1/2컵에서 2/3컵으로 증량하고 소금 한꼬집을 추가하기로 한다.

 

 

 


    완성된 어멍의 생크림 아이스크림 레시피

 

    준비재료 : 생크림 1, 우유 2/3, 백설탕 1/2, 감자 또는 칡 전분 1.5T, 소금 한꼬집

 

    1. 냄비에 생크림 1, 우유 2/3, 백설탕 1/2, 감자 또는 칡 전분 1.5T, 소금 한꼬집을 넣은 후 충분히 섞어준다.

    2. 중약불을 켜고 되직해질 때까지 천천히 저어주며 가열한다.

    3. 불을 끄고 충분히 식힌 다음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 반나절 이상 꽝꽝 얼린 후 꺼내면 완성이다.

 

    ※ 먹기 한 시간 전쯤 냉동실에서 냉장실로 옮겼다가 꺼내 먹으면 맛도 좋고 먹기도 수월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