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돼지고기 김치찜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3. 1. 9. 21:48

 

Level 3 - 돼지고기 김치찜 맛있게 만드는 법 ★★★★☆

 

 

    148번째 만드는 요리는 돼지고기, 김치, 야채, 육수, 양념장을 압력솥에 함께 넣고 부드럽게 쪄낸 돼지고기 김치찜이다. 돼지고기는 삼겹살, 전지, 후지, (등)갈비 등이 쓰일 수 있고 (배추)김치도 숙성된 김치, 신김치, 묵은지 모두 쓸 수 있다. 단, 갓 담은 김치는 쓸 수 없고 군내가 나는 묵은지는 설탕 풀은 물에 헹군 후 사용한다. 배추김치가 정 없으면 총각김치, 갓김치도 쓸 수 있다고 한다.

    이번 요리에 들어가는 돼지고기는 통삼겹살이고 김치는 묵은지까지는 아니고 오래되어 신맛이 강한 김치이므로 정확히 명명하자면 ‘통삼겹살 신김치찜’이랄 수 있다. 조합에 따라선 ‘등갈비 김치찜’, ‘돼지앞다리 묵은지 김치찜’ 등도 가능하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요리왕 비룡>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4인분) : 돼지고기(통삼겹살) 600g, 김치(신김치) 1k(반포기 정도), 대파 2개, 양파 2개, 쌀가루 1T, 김칫국물 200ml,  1L

  양념장 재료 : 간 마늘 1T, 고춧가루 3T, 고추장 1T, 된장 1T, (멸치)액젓 0.8T, 진간장 1.5T, 맛술 1.5T, 물엿 0.8T, 매실액 1.5T, 백설탕 0.8T, 후춧가루 0.8t, 미원 0.5t

 

 

 

    (신)김치 1k(반포기 정도)를 속 양념을 손으로 일일이 훑으며 꼼꼼히 제거한다.

 

 

    통삼겹살 600g은 두덩이로 나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양념이 잘 배게 칼집을 내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팬에 식용유 약간 두르고 겉면만 노릇하게 초벌로 중약불로 구은 후 꺼내어 식혀놓는다.

 

 

    압력솥에 물 1L를 붓고 끓어오르면 다시팩을 넣고 8분간 우려 육수를 낸다.

 

 

    그사이 양파 2개는 가로로 2등분하고 대파는 10cm 크기로 큼직하게 자르고

 

 

    큰 볼에 양념장 재료(간 마늘 1T, 고춧가루 3T, 고추장 1T, 된장 1T, (멸치)액젓 0.8T, 진간장 1.5T, 맛술 1.5T, 물엿 0.8T, 매실액 1.5T, 백설탕 0.8T, 후춧가루 0.8t, 미원 0.5t)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육수를 따라낸 후 압력솥 바닥에 양파와 대파를 깐 후 통삼겹살을 올리고

 

 

    포기김치를 넓게 펴서 올린 후 김칫국물 200ml와 따라놓은 육수를 부어준다.

 

 

    쌀가루 1T 솔솔 뿌리고 양념장을 골고루 얹어준 후

 

 

    뚜껑을 닫고 강불로 가열하여 압력이 상승한 신호가 오면 중불로 줄여 30분간 찐 후 불을 끄고 5분간 뜸들인 후 개봉한다.

 

 

통삼겹살을 꺼내어 따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나머지 건더기는 버린 후

 

 

큰 접시에 김치와 함께 담으면 완성이다.

(김치는 식탁에서 쭉쭉 찢어먹는 것이 더 맛있다.)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돼지의 잡내가 모두 제거되고 통삼겹살에 양념과 야채육수의 맛이 잘 배었다. 김치도 신맛과 매운맛이 잘 어우러지며 충분히 쪄져서 반질반질 윤기가 나며 힘들이지 않고 쭉쭉 찢어진다.

    찜 요리라 오버쿡되면 돼지고기는 부서지고 김치는 너무 물러져 흐물거릴 수 있어 원 레시피의 40분보다 줄여 30분만 삶았는데도 전혀 질기지 않고 충분히 부드럽다. 단, 국물이 너무 많이 남아 다음에는 김칫국물은 100ml, 물은 700ml로 줄이기로 한다. 압력솥으로 찌는 요리라서 이 정도로도 충분할 것이다.

 

 

 

  완성된 어멍의 돼지고기 김치찜 레시피 (4인분)

 

 

  준비재료 : 돼지고기(통삼겹살) 600g, 김치(신김치 또는 묵은지) 1k(반포기 정도), 대파 2개, 양파 2개, 쌀가루 1T, 김칫국물 100ml,  700ml

  양념장 재료 : 간 마늘 1T, 고춧가루 3T, 고추장 1T, 된장 1T, (멸치)액젓 0.8T, 진간장 1.5T, 맛술 1.5T, 물엿 0.8T, 매실액 1.5T, 백설탕 0.8T, 후춧가루 0.8t, 미원 0.5t

 

 

  1. 김치(신김치 또는 묵은지) 1k(반포기 정도)를 속 양념을 손으로 일일이 훑으며 꼼꼼히 제거한다.

 

  2. 돼지고기(통삼겹살) 600g은 두덩이로 나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양념이 잘 배게 칼집을 내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팬에 식용유 약간 두르고 겉면만 노릇하게 초벌로 중약불로 구은 후 꺼내어 식혀놓는다.

 

  3. 압력솥에 물 700ml를 붓고 끓어오르면 다시팩을 넣고 8분간 우려 육수를 낸다.

 

  4. 그사이 양파 2개는 가로로 2등분하고 대파는 10cm 크기로 큼직하게 자르고 큰 볼에 양념장 재료(간 마늘 1T, 고춧가루 3T, 고추장 1T, 된장 1T, (멸치)액젓 0.8T, 진간장 1.5T, 맛술 1.5T, 물엿 0.8T, 매실액 1.5T, 백설탕 0.8T, 후춧가루 0.8t, 미원 0.5t)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5. 육수를 따라낸 후 압력솥 바닥에 양파와 대파를 깐 후 통삼겹살을 올리고 포기김치를 넓게 펴서 올린 후 김칫국물 100ml와 따라놓은 육수를 부어준다.

 

  6. 쌀가루 1T 솔솔 뿌리고 양념장을 골고루 얹어준 후 뚜껑을 닫고 강불로 가열하여 압력이 상승한 신호가 오면 중불로 줄여 30분간 찐 후 불을 끄고 5분간 뜸들인 후 개봉한다.

 

  7. 통삼겹살을 꺼내어 따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나머지 건더기는 버린 후 큰 접시에 김치와 함께 담으면 완성이다.

 

 

  ※ 김치는 포기를 통째 올려 식탁에서 쭉쭉 찢어먹는 것이 좋다.

  ※ 바쁘면 돼지고기(통삼겹살) 초벌구이 과정은 생략하거나 다시육수 대신 생수를 쓴다.

  ※ 돼지고기는 삼겹살, 전지, 후지, (등)갈비 등이 쓰일 수 있고 (배추)김치도 숙성된 김치, 신김치, 묵은지 모두 쓸 수 있다. 단, 갓 담은 김치는 쓸 수 없고 군내가 나는 묵은지는 설탕 풀은 물에 헹군 후 사용한다. 배추김치가 정 없으면 총각김치, 갓김치도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