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명란 오일 파스타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1. 9. 22. 22:53

 

Level 3 – 명란 오일 파스타 맛있게 만드는 법 ★★★★★

 

 

 

    105번째 만드는 요리는 명란 오일 파스타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이정현>님의 동영상을 참고로 예전에 카페 팡시온에서 맛있게 먹었던 메뉴를 흉내 내어 만들어보기로 한다.

 

 

 

명란, 방울토마토, 양파, 마늘종, 관자, 두절새우, 검은 올리브 & 알 수 없는 식물

무엇이 들어갔나 궁금해서 찍어놓았던 팡시온 명란 오일 파스타

 

 

 

  준비재료 (1인분) : 스파게티면 110g, 명란젓 1개, 올리브오일 3T+1/2T, 마늘 2개, 마늘종 조금, 관자 슬라이스 4편, 두절새우 4마리, 루꼴라 조금, 검은 올리브 8조각, 방울토마토 4개, 양파 1/4개, 꽃소금 1/3T, 후추 조금, 버터 1T, 면수 100ml, 치킨스탁 2/3T, 페페론치노 2개,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적당량

 

    파스타용 명란젓은 이왕이면 무염이나 저염 백명란(연한 핑크빛)이 좋다고 하는데 양념된 명란젓(붉은빛)도 크게 상관은 없다. 단 염도가 높을수록 소금간은 생략하던지 적게 하여야 한다. 보통 면수 1L에 넣는 소금은 1T 남짓이지만 이번엔 저염 백명란이 아닌 양념명란이므로 1/3T만 넣어 보기로 한다.

 

    <이정현> 레시피는 그라나 파다노 치즈(Grana Padano Cheese)를 썼지만 집에 없으므로 마침 있는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Parmigiano Reggiano Cheese)를 쓰기로 한다. 그라나보다 더 풍미가 좋은 고급 치즈이므로 오히려 더 깊은 맛을 낼 것이다.

 

    관자는 두툼한 것 하나를 넣으면 되는데 마트에 얇게 슬라이스된 것만 있어서 4편을 넣기로 하고 스파게티면은 보통 1인분 100g인데 남자 성인은 좀 부족한 느낌이므로 110g으로 늘려 넣기로 한다.

 

    올리브오일은 처음 3T를 넣고 나중 최종적으로 면을 비빌 때 1/2T를 추가하기로 한다.

 

 

 

    먼저 물 1L에 꽃소금 1/3T를 넣고 물이 끓으면 스파게티면 110g을 넣고 8분간 삶는다.

 

 

 

    그사이 마늘종 조금과 양파 1/4개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고 방울토마토 4개는 절반으로 자르고 마늘 1개는 편 썰고 1개는 다져 준비하고 검은 올리브 8조각, 두절새우 4마리, 관자 슬라이스 4편과 명란젓은 껍질 속의 알만 취해 준비한다.

 

 

    팬에 올리브오일 3T 두르고 두절새우와 관자를 넣고 후추를 뿌려 중약불로 볶은 후 마늘도 투입하여 마늘기름을 빼준다.

 

 

 

    새우와 관자는 따로 꺼내놓고 양파, 방울토마토, 마늘종, 검은 올리브에 버터 1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면수 100ml를 붓고 치킨스탁 2/3T를 넣은 후 페페론치노 2개 찢어 넣고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적당량 갈아 넣어준 후

 

 

    명란을 넣고 골고루 섞으면서 명란알이 익기를 기다려 삶아놓은 면을 투입하고 후추 조금 갈아 뿌려준 후 골고루 비벼준다.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올리브오일 1/2T 뿌려서 골고루 비벼준 후 따로 담아놓은 새우, 관자와 루꼴라 적당량을 올려주면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고소하고 풍미가 깊다. 명란과 치즈의 감칠맛에 페페론치노의 알싸함과 방울토마토의 상큼함이 올리브오일의 약간의 느끼함도 잘 감싸준다. 두절새우와 관자의 쫄깃함도 좋고 루꼴라의 향도 잘 어울린다. 전체적으로 별다섯의 대만족이다. 단, 약간 아쉬운 점이 있어 다음과 같이 레시피를 조정하기로 한다.

 

    처음 새우와 관자를 볶을 때 후추 때문에 전체적으로 요리가 좀 타고 지저분한 모습이므로 좀 더 깔끔하게 만들기 위해 다음에는 볶아서 따로 담은 후 후추 조금, 소금 반꼬집을 넣고 밑간하는 것으로 하기로 한다. 아울러 마늘 편 썬 것이 약간 적고 소금을 줄였어도 맛이 여전히 짠 느낌이므로 다음에는 마늘은 증량하여 3개는 편 썰고 1개는 다져 넣기로 하고 면수에 넣는 소금은 아예 빼기로 한다.

 

 

 

  완성된 어멍의 명란 오일 파스타 레시피 (1인분)

 

 

  준비재료 : 스파게티면 110g, 명란젓(양념명란) 1개, 올리브오일 3T+1/2T, 마늘 4개, 마늘종 조금, 관자 슬라이스 4편, 두절새우 4마리, 루꼴라 조금, 검은 올리브 8조각, 방울토마토 4개, 양파 1/4개,  1L, 후추 조금, 버터 1T, 면수 100ml, 치킨스탁 2/3T, 페페론치노 2개,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적당량

 

 

  1.  1L를 큰 냄비나 웍에 붓고 물이 끓으면 스파게티면 110g을 넣고 8분간 삶는다.

 

  2. 그사이 마늘종 조금과 양파 1/4개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고 방울토마토 4개는 절반으로 자르고 마늘 3개는 편 썰고 1개는 다져 준비하고 검은 올리브 8조각, 두절새우 4마리, 관자 슬라이스 4편과 명란젓은 껍질 속의 알만 취해 준비한다.

 

  3. 팬에 올리브오일 3T 두르고 두절새우와 관자를 넣고 중약불로 볶은 후 따로 꺼내 담아 후추 조금, 소금 반꼬집 넣고 밑간해놓고 이어서 팬에 마늘을 투입하여 마늘기름을 빼준다.

 

  4. 팬에 양파, 방울토마토, 마늘종, 검은 올리브에 버터 1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면수 100ml를 붓고 치킨스탁 2/3T를 넣은 후 페페론치노 2개 찢어 넣고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적당량 갈아 넣어준다.

 

  5. 명란을 넣고 골고루 섞으면서 명란알이 익기를 기다려 삶아놓은 면을 투입하고 후추 조금 갈아 뿌려준 후 골고루 비벼준다.

 

  6. 마지막으로 간을 점검한 후 불을 끄고 올리브오일 1/2T 뿌려서 골고루 비벼준 후 따로 담아놓은 새우, 관자와 루꼴라 적당량을 올려주면 완성이다.

 

 

 

    ※ 저염, 무염의 백명란인 경우 면수에 넣는 소금량은 1L에 1/2T 정도로 한다.

    ※ 통명란 버터구이나 쪽파를 토핑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