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2 - 애호박새우젓볶음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2. 9. 6. 20:58

 

Level 2 - 애호박새우젓볶음 맛있게 만드는 법 ★★★★☆

 

 

    134번째 만드는 요리는 즐겨먹는 반찬 중에 하나인 애호박새우젓볶음이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엄마의 손맛’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 애호박 1개, 대파 1/3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옵션) 1개, 양파 1/4개, 식용유 1T, 간 마늘 1T, 새우젓(국물 빼고) 1.2T, 맛술 1T, 들기름 1T, 참깨 1T, 미원 1/3t, 후추 소량 톡톡, 간이 부족하면 소금으로 마무리

 

 

 

    재료들을 물로 씻은 다음 애호박은 길게 반으로 자른 후 5mm 두께로 반달 썰고 대파 1/3개, 양파 1/4개, 홍고추 1개는 가늘게 채 썰고 청양고추 1개는 씨를 뺀 후 잘게 다진다.

 

 

    팬에 식용유 1T 두르고 간 마늘 1T 넣고 중불로 볶다가 새우젓 1.2T(국물 빼고), 맛술 1T 넣은 후 애호박 투입 후 나무주걱 2개로 골고루 뒤섞으며 볶는다.

 

 

    썰어 놓은 양파,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모두 넣고 골고루 볶아준다.

 

 

    후추 소량 톡톡 뿌린 후 미원 1/3t, 들기름 1T, 참깨 1T 넣고 골고루 볶아준다.

 

 

    간이 부족하면 소금 한두 꼬집으로 마무리하고 너무 뻑뻑하면 물을 약간 부은 후 너무 무르지 않게 숨이 살아있을 때까지 볶아준 후 불을 끄면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새우젓으로 간을 한 것에 미원까지 더해져 감칠맛이 강하다! 수분이 적당히 있어 뻑뻑하지 않고 촉촉하고, 알맞게 볶아져 물컹물컹하지 않고 살캉살캉한 것이 숨이 아직 살아있다. 즐겨 해먹을 만한 반찬이다.

    특별히 아쉬운 점은 없고 약간 느끼한 느낌이므로 식용유, 들기름 약간씩 줄여 각각 0.8T로 감량하기로 한다.

 

 

 

  완성된 어멍의 애호박새우젓볶음 레시피

 

 

  준비재료 : 애호박 1개, 대파 1/3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옵션) 1개, 양파 1/4개, 식용유 0.8T, 간 마늘 1T, 새우젓(국물 빼고) 1.2T, 맛술 1T, 들기름 0.8T, 참깨 1T, 미원 1/3t, 후추 소량 톡톡, 간이 부족하면 소금으로 마무리

 

 

  1. 재료들을 물로 씻은 다음 애호박은 길게 반으로 자른 후 5mm 두께로 반달 썰고 대파 1/3개, 양파 1/4개, 홍고추 1개는 가늘게 채 썰고 청양고추 1개는 씨를 뺀 후 잘게 다진다.

 

  2. 팬에 식용유 0.8T 두르고 간 마늘 1T 넣고 중불로 볶다가 새우젓 1.2T(국물 빼고), 맛술 1T 넣은 후 애호박 투입 후 나무주걱 2개로 골고루 뒤섞으며 볶는다.

 

  3. 썰어 놓은 양파,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모두 넣고 골고루 볶아준 후 후추 소량 톡톡 뿌린 후 미원 1/3t, 들기름 0.8T, 참깨 1T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4. 간이 부족하면 소금 한두 꼬집으로 마무리하고 너무 뻑뻑하면 물을 약간 부은 후 너무 무르지 않게 숨이 살아있을 때까지 볶아준 후 불을 끄면 완성이다.

 

 

    ※ 수분에 따른 촉촉함(물량 조절)과 부드럽게 씹히는 물컹함(조리시간 조절)은 개인 취향과 기호에 따라 조정한다.

    ※ 고춧가루 1t 넣어 매운맛을 첨가하기도 하고 물 대신 멸치다시육수를 부어 감칠맛을 더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