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봉골레(Vongole) 파스타 만드는 법 ★★★☆☆

어멍 2020. 12. 17. 22:20


      Level 3 - 봉골레(Vongole) 파스타 만드는 법 ★★★☆☆

 

 

 

      67번째 만드는 요리는 봉골레(Vongole) 즉 모시조개가 들어간 봉골레 파스타다. 보다 저렴한 바지락으로 대용해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 그래도 처음이니까 원 레시피대로 모시조개를 쓰기로 한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버 <해피쿠킹>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1인분) : 해감한 모시조개 400g, 스파게티면 100g, 올리브 오일 2T, 마늘 5, 페페론치노 3, 청주(또는 화이트와인) 2T, 생파슬리(또는 쪽파) 적당량, 1L, 꽃소금 1t


 

 

      원 레시피는 모시조개가 250g인데 마트에서 200g 단위로 포장이 되어있어서 2개 사서 400g 다 넣기로 한다.

 

 


 

      먼저 냄비에 물 1L에 꽃소금 1t만 넣고 가열하여 물이 끓으면 스파게티면 100g을 넣고 약 6~7분간 면을 삶는다. 이전 알리오 올리오, 토마토 스파게티, 로제 파스타에선 물 1L에 꽃소금 1T를 넣었지만 해물이 다량 들어가므로 간을 줄여 1t만 넣은 것이다.

 

 


 

      면이 삶아지는 동안 마늘 5쪽을 으깨어 거칠게 다지고 생파슬리도 잘게 채 썰어 놓는다.

 

 


 

      스틸 팬에 올리브 오일 2T를 넣고 마늘을 넣고 중약불에 볶는다. 살짝 볶아지면 페페론치노 3개도 잘게 찢어 넣어준다.

 

 


 

강불로 올린 후 모시조개 400g을 넣고 청주 2T를 부어 알콜 성분만 날려준 후

 

 


 

중약불로 줄인 후 뚜껑을 덮고 1‘30“ 동안 익히면 조개가 벌어진다.

 

 


 

삶아진 면과 면수 4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플레이팅을 위해 조개는 따로 건져내어 놓는다.

 

 


 

팬 바닥에 약간 자작하게 육수가 남아있을 정도로 추가로 삶은 후

 

 


 

접시에 면 담은 후 모시조개 올리고

 

 


 

파슬리 올리면 완성!

 

 

 

      시식 및 품평 : 망했다! 너무 짜다!! 면수에 소금 1t만 넣었는데도 모시조개가 아까워 400g을 모두 넣은 것이 너무 많았는지 짠맛 때문에 모든 것이 허사가 되었다. 아내와 다영이도 너무 짜다며 몇 점 먹고 말았다. 게다가 다영이는 맛이 너무 단순하다고 한다. 하기야 알리오 올리오에 모시조개만 추가한 셈이니까!

 

      역시 해물이 들어간 요리는 아깝다고, 욕심내어 마구마구 넣으면 안 된다. 다음에는 면수에 아예 소금을 넣지 않고 조개는 좀 남더라도 정확히 250g만 넣고 마지막에 간을 맞춰야겠다. 생파슬리는 처음 사용해봤는데 생소해서인지 개인적으론 내 취향에 안 맞고 향이 너무 강하다. 빼든지 쪽파로 대용하기로 한다.

 

      짜지만 않다면, 파슬리향만 없다면 괜찮았을 것 같다. 조개를 까먹는 재미도 있고 조개속살도 감칠맛 나며 쫄깃하고 마늘향도 좋다. 고급 레스토랑에선 아예 속살을 미리 까서 접시에 내오고 고급 한정식 집에선 굴비도 옆에 앉아 가시까지 발라준다는데 개인적으로 너무 과도한 서빙과 서비스는 부담스럽고 어색한 기분이 들어 오히려 불편하다. 하여튼 이렇게 껍질째 담아 내오는 것이 훨씬 예쁘고 신선하고 재밌어서 입맛을 돋우는데도 훨씬 낫다.

 

 

 


    완성된 어멍의 봉골레 파스타 레시피 (1인분)



    준비재료 : 해감한 모시조개(또는 바지락) 250g, 스파게티면 100g, 올리브 오일 2T, 마늘 5, 페페론치노 3, 청주(또는 화이트와인) 2T, 쪽파 적당량, 1L, 꽃소금 마지막 간맞출 때 적당량

 

 

    1. 냄비에 물 1L를 붓고 가열하여 물이 끓으면 스파게티면 100g을 넣고 약 6~7분간 면을 삶는다.

    2. 면이 삶아지는 동안 마늘 5쪽을 으깨어 거칠게 다지고 쪽파도 잘게 채 썰어 놓는다.

    3. 스틸 팬에 올리브 오일 2T를 넣고 마늘을 넣고 중약불에 볶는다. 살짝 볶아지면 페페론치노 3개도 잘게 찢어 넣어준다.

    4. 강불로 올린 후 모시조개(또는 바지락) 250g을 넣고 청주(또는 화이트와인) 2T를 부어 알콜 성분만 날려준 후 중약불로 줄인 후 뚜껑을 덮고 1‘30“ 동안 익힌다.

    5. 삶아진 면과 면수 4T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 후 플레이팅을 위해 조개는 따로 건져내어 놓는다.

    6. 팬 바닥에 약간 자작하게 육수가 남아있을 정도로 추가로 삶은 후 맛을 보아 최종적으로 꽃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접시에 면 담고 조개 올리고 쪽파 올리면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