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1 - 시금치(섬초)나물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5. 3. 13. 22:34

 

Level 1 - 시금치(섬초)나물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

 

    205번째 만드는 요리는 시금치(섬초)나물무침이다. 시금치 중에 11~3월까지 나오는 섬초는 품종 개량된 시금치로 일반 시금치보다 길이가 짧고 더 단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그밖에 시금치는 포항초 등 산지이름을 따서 부르는 것도 있다. 하여튼 모두 시금치로 맛도 성상도 대동소이하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요리왕비룡>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 시금치(섬초) 300g, 대파 반개, 간 마늘 0.5T, 양조간장 0.8T, 참치액 0.8T, 참기름 0.5T, 깨소금 1T, 꽃소금 한두 꼬집,  2L, 꽃소금 1.5T+a

 

    섬초는 흙, 불순물이 많으므로 앙금이 남지 않을 때까지 찬물에서 2~4차례 뿌리부분을 잡고 흔들며 깨끗이 세척한다.

 

    뿌리부분은 맛과 영양이 풍부하므로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정리한 후 이삼등분하고 대파 반개도 잘게 채 썰어 준비한다.

 

    물 2L에 꽃소금 1.5T+a 넣은 후 가열하여 물이 팔팔 끊으면 시금치 넣고 20초만 데친다.

 

    꺼내어 찬물로 열기를 식히고 헹군 후 주먹에 쥐고 물기를 꽉 짜준다.

 

    볼에 넣고 대파, 간 마늘 0.5T, 양조간장 0.8T, 참치액 0.8T, 참기름 0.5T, 깨소금 1T 가볍게 갈은 것, 꽃소금 한두 꼬집 넣고 골고루 무치면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입새는 잘근잘근 씹히는 맛이 있고 뿌리 부분은 달큰하면서도 아삭한 식감이 살아있다. 11월에서 3월까지 제철에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즉석반찬이다.

    한 입에 먹기에 좀 크므로 다음엔 4등분으로 잘라 조리하기로 한다.

 

 

 

  완성된 어멍의 시금치(섬초)나물무침 레시피

 

 

  준비재료 : 시금치(섬초) 300g, 대파 반개, 간 마늘 0.5T, 양조간장 0.8T, 참치액 0.8T, 참기름 0.5T, 깨소금 1T, 꽃소금 한두 꼬집,  2L, 꽃소금 1.5T+a

 

 

  1. 시금치(섬초)는 흙, 불순물이 많으므로 앙금이 남지 않을 때까지 찬물에서 2~4차례 뿌리부분을 잡고 흔들며 깨끗이 세척한다.

 

  2. 뿌리부분은 맛과 영양이 풍부하므로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정리한 후 4등분으로 자르고 대파 반개는 잘게 채 썰어 준비한다.

 

  3.  2L에 꽃소금 1.5T+a 넣은 후 가열하여 물이 팔팔 끊으면 시금치 넣고 20초만 데친 후 꺼내어 찬물로 열기를 식히고 헹군 후 주먹에 쥐고 물기를 꽉 짜준다.

 

  4. 볼에 넣고 대파, 간 마늘 0.5T, 양조간장 0.8T, 참치액 0.8T, 참기름 0.5T, 깨소금 1T 가볍게 갈은 것, 꽃소금 한두 꼬집 넣고 골고루 무치면 완성이다.

 

 

    ※ 시금치 중에 11~3월까지 나오는 섬초는 품종 개량된 시금치로 일반 시금치보다 길이가 짧고 더 단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 그밖에 시금치는 포항초 등 산지이름을 따서 부르는 것도 있다. 하여튼 모두 시금치로 맛도 성상도 대동소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