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토마토 소스 & 토마토 스파게티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0. 12. 4. 22:44

 

      Level 3 - 토마토 소스 & 토마토 스파게티 맛있게 만드는 법 ★★★★★

 

 

 

      65번째 만드는 요리는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한 파스타인 토마토 스파게티다. 그래서 시중에는 토마토소스도 다양하게 많이 나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스파게티면만 익혀 바로 섞어먹으면 되므로 쉽고 간편하긴 한데 너무 뻔하고 차별성이 없으므로 소스를 직접 만들어서 넣어 보기로 한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버 <해피쿠킹>님의 동영상이다.

 

 

 

 

 

    토마토소스 준비재료 : 토마토(중간크기) 3개 약 430g, 양파 1, 다진 마늘 2t, 토마토 페이스트 170g, 백설탕 1T, 식용유 2T, 바질 가루 1t, 오레가노 가루 1/2t, 꽃소금 1/4t, 2cup, 발사믹 식초 1T

 

 

 

 

 

      먼저 신선한 토마토 3개를 열십자로 칼집을 내준다. 데친 후 쉽게 껍질을 벗기기 위함이다.

 

 

 

      팔팔 끓는 물에 10여초만 데친 후 꺼내어

 

 

 

      껍질을 벗기고 토막 낸 후 잘게 채 썬다.

 

 

 

      양파 1개도 토마토와 같이 잘게 채 썰면 재료 손질은 끝!

 

 

 

       식용유 2T를 붓고 양파 1개 잘게 채 썰은 것을 넣은 후 중약불로 볶는다.

 

 

 

       볶아진 양파가 약간 투명해지면 한쪽으로 몰은 후 백설탕 1T를 넣고 펼친 후 백설탕이 약간 노릇노릇해질 정도로 볶는다.

 

 

 

      채 썰어놓은 토마토 투입 후 토마토 페이스트 170g도 투입

 

 

 

      골고루 섞어준 후 물 2컵을 붓고 소금도 1/4t 정도만 넣어준다.

 

 

 

       눌지 않게 가끔 저어주며 10여분 졸인 후

 

 

 

      오레가노 가루 1/2t, 바질 가루 1t

 

 

 

      발사믹 식초 1T, 다진 마늘 2t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토마토 소스 완성!

 

 

      토마토를 데친 후 잘게 채써는 과정이 번거로우면 토마토홀 통조림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나머지 재료들은 똑같고 <토마토홀 통조림 한 통 411g, 토마토 페이스트 200g, 물 300ml>만 변경하여 투입한다.

 

 

 

요렇게 토마토홀을 으깨어서 투입!

 

 

 

 

◆ 

 

 

이제 토마토 스파게티 만들 차례

 

 

 

 

    토마토 스파게티 준비재료 (1인분) : 스파게티면 100g, 마늘 3, 양파 1/2, 베이컨 포장된 것 반개, 올리브오일 2T, 토마토소스 150ml, 소금 1T 좀 못 되게, 후추 조금, 1L

 

 

 

 

 

      먼저 냄비에 물 1L를 붓고 소금 1T 좀 못 되게 넣은 후 팔팔 끓으면 스파게티면 100g을 넣고 삶는다. 이후 팬에서 더 익힐 것이므로 포장지에 적힌 것보다 1,2분 짧게 삶도록 한다. 면이 삶아지는 사이 나머지 재료들을 준비한다.

 

 

 

      마늘과 양파는 길게 슬라이스하고 베이컨은 큼지막하게 자른다.

 

 

 

      스틸 팬에 올리브유 2T를 붓고 슬라이스한 마늘을 넣고 중약불에 볶아 마늘향을 녹여낸다.

 

 

 

      마늘이 어느 정도 노릇노릇해지면 베이컨 투입, 양파 투입한 후

 

 

 

      토마토소스 150ml를 붓고 골고루 섞은 후 면수 90ml 투입

 

 

 

      어느 정도 자작해지면 삶아놓은 스파게티면 투입

 

 

 

      골고루 섞어준 후 간을 봐서 소금 한 두 꼬집 넣고 후추 톡톡 뿌려준 후

 

 

 

접시에 예쁘게 담아내면 완성!

 

 

 

 

남은 소스는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족히 3~4인분은 될 듯 싶다.)

 

 

 

      시식 및 품평 : 새콤달콤 맛있다. 페페론치노를 빼곤 알리오 올리오의 맛이 기본 베이스로 되어 있어서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아내, 다영, 종서 모두 만족이다.

 

      이미 만들어져 시판중인 토마토소스를 쓰지 않고 직접 소스를 만들어 맛을 내길 잘했단 생각이다. 좀 번거롭지만 맛이 훨씬 깊고 풍성하고 신선하다. , 다영이는 토마토향이 약간 부족한 느낌이라고 한다. 다음에는 생토마토를 세 개(430g)에서 네 개(570g)로 증량하기로 한다.

 

 

 

 

    완성된 어멍의 토마토 소스 레시피

 

 

    준비재료 : 토마토(중간크기) 4개 약 570g, 양파 1, 다진 마늘 2t, 토마토 페이스트 170g, 백설탕 1T, 식용유 2T, 바질 가루 1t, 오레가노 가루 1/2t, 꽃소금 1/4t, 2cup, 발사믹 식초 1T - 토마토를 데친 후 잘게 채써는 과정이 번거로우면 나머지 재료들은 똑같고 <토마토홀 통조림 한 통 411g, 토마토 페이스트 200g, 물 300ml>로 변경한다.

 

 

    1. 신선한 토마토 4개를 열십자로 칼집을 내준 후 팔팔 끓는 물에 10여초만 데친 후 꺼내어 껍질을 벗기고 토막 낸 후 잘게 채 썬다.

    2. 양파 1개도 토마토와 같이 잘게 채 썰면 재료 손질은 끝!

    3. 냄비에 식용유 2T를 붓고 양파 1개 잘게 채 썰은 것을 넣은 후 중약불로 볶는다.

    4. 볶아진 양파가 약간 투명해지면 한쪽으로 몰은 후 백설탕 1T를 넣고 펼친 후 백설탕이 약간 노릇노릇해질 정도로 볶는다.

    5. 채 썰어놓은 토마토 투입 후 토마토 페이스트 170g도 투입하여 골고루 섞어준 후 물 2컵을 붓고 소금도 1/4t 정도만 넣어준다.

    6. 눌지 않게 가끔 저어주며 10여분 졸인 후 오레가노 가루 1/2t, 바질 가루 1t, 발사믹 식초 1T, 다진 마늘 2t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완성이다.

 

 

 

 

    완성된 어멍의 토마토 스파게티 레시피 (1인분)

 

 

    준비재료 : 스파게티면 100g, 마늘 3, 양파 1/2, 베이컨 포장된 것 반개, 올리브오일 2T, 토마토소스 150ml, 소금 1T 좀 못 되게, 후추 조금, 1L

 

 

    1. 냄비에 물 1L를 붓고 소금 1T 좀 못 되게 넣은 후 팔팔 끓으면 스파게티면을 넣고 삶는다. 이후 팬에서 더 익힐 것이므로 포장지에 적힌 것보다 1,2분 짧게 삶도록 한다. 면이 삶아지는 사이 나머지 재료들을 준비한다.

    2. 마늘 3개와 양파 반개는 길게 슬라이스하고 베이컨은 큼지막하게 자른다.

    3. 스틸 팬에 올리브유 2T를 붓고 슬라이스한 마늘을 넣고 중약불에 볶아 마늘향을 녹여낸다.

    4. 마늘이 어느 정도 노릇노릇해지면 베이컨 투입, 양파 투입한 후 토마토소스 150ml를 붓고 골고루 섞은 후 면수 90ml 투입한다.

    5. 어느 정도 자작해지면 삶아놓은 스파게티면을 투입하고 골고루 섞어준 후 간을 봐서 소금 한 두 꼬집 넣고 후추 톡톡 뿌려주면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