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깍두기 맛있게 담는 법 ★★★★★

어멍 2020. 4. 15. 17:25


      Level 3 - 깍두기 맛있게 담는 법 ★★★★★

 

 

 

      무생채, 무나물 볶음, 소고기무국에 이어 (고기 없는) 무국을 만들고도 무가 여전히 많이 남았다. 그래서 나머지를 다 소비하기 위해 깍두기를 담기로 한다. 드디어 무를 이용한 요리가 끝이다!

      유튜버 심방골주부님의 레시피를 참고하여 만들어 보기로 한다.

 

 

 

 

      먼저 무 2kg를 알맞은 크기로 썰어 설탕 40g, 천일염 30g을 넣고 골고루 섞어 1시간 30분간 절여놓는다. (절여지는 동안 간간히 뒤집어 섞어준다.)

 

 

 

 

      다 절여진 무에서 나온 물은 버린다.

 

      무가 절여지는 사이 나머지 재료를 준비하고 손질해 놓는다.

 

 

 

 


    준비재료 : 2kg, 양파 1, 1/2, 쪽파 한 줌, 설탕 40g, 찹쌀가루 40g, 천일염 30g, 생수 300ml(찹쌀풀 쑬 때 250ml, 양념 믹서할 때 50ml), 새우젓 150g, 고춧가루 100g, 마늘 한 줌, 생강청 건더기 1T, 꿀이나 설탕(버무릴 때) 적당량


 

 


 

      먼저 고춧가루를 두 줌 정도 넣어 깍두기를 1차로 버무려준다. 이러면 색이 빨갛게 좀 더 예쁘게 들여진다고 한다.


 


다음으로 찹쌀가루 40g과 물 250ml를 냄비에 부어 풀을 쑤어 준비하고


 

  

양념에 들어갈 야채 등 재료들을 준비한 후

  



 

양파, 마늘, , 새우젓, 생강청 건더기와 생수 50ml를 믹서에 넣고 간다.

 

 


깍두기 무와 고춧가루, 찹쌀풀, 버무릴 양념 등이 준비되면

 

 


모두 쏟아 붓고 골고루 버무린 후

 

 


마지막으로 썰어놓은 쪽파 한 줌을 넣고 꿀이나 설탕 적당량을 넣고 마저 비벼주면

(버무리면서 고춧가루, - 필요하면 소금까지 - 을 조금씩 추가하며 최종적으로 맛을 맞춘다.)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갓 담궈서 그런지 아직 맛이 깍두기 무와 양념이 겉도는 느낌이다. 양념은 진하고 달착지근한데 무는 딱딱하고 밍밍하고 쓴 맛이다. 일단은 밀폐용기에 담아 상온에서 하루를 둔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해두었다가 일주일 후에 다시 먹어보기로 한다.

 

 

 

밀폐용기에 담아 상온에서 하루 둔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

 

 


일주일 후 꺼내어 다시 시식

 

 

      보통 이렇게 소량씩 담아 먹을 때는 상온에서 하루 정도 둔 후 냉장고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 후 먹는다고 하고 김장 등 대량으로 오랫동안 보관하여 먹을 때는 곧바로 냉장보관하여 두고두고 꺼내먹는다고 한다.

 

      확실히 맛이 더 깊어지고 감칠맛이 생겼다. 하지만 양념은 달착지근한데 무는 여전히 약간 쌉쓰름한 맛이 남아있다. 아무래도 원재료인 무에서 나는 맛인 듯하다. 역시 요리는 원재료가 으뜸으로 중요하다! 원래부터 시원하고 달은 최상품 무는 아닌 것 같다.

 

      본래 레시피에는 배가 1/4인데 1/2을 넣어서 양념이 맑지 않고 약간 텁텁하고 걸쭉해진 느낌이다. 다음부턴 남는다고 많이 넣지 말고 원칙대로 1/4만 넣어야겠다.

 


 


    완성된 어멍의 깍두기 레시피

 

    준비재료 : 2kg, 양파 1, 1/4, 쪽파 한 줌, 설탕 40g, 찹쌀가루 40g, 천일염 30g, 생수 300ml(찹쌀풀 쑬 때 250ml, 양념 믹서할 때 50ml), 새우젓 150g, 고춧가루 100g, 마늘 한 줌, 생강청 건더기 1T, 꿀이나 설탕(버무릴 때) 적당량

 

    1. 2kg을 적당한 크기로 깍둑썰기하여 천일염 30g, 설탕 40g을 넣고 1시간 30분 동안(이 이상은 넘지 않도록 한다) 절인다. 절이는 동안 간간히 골고루 뒤집어 섞어준다.

    2. 그 사이 찹쌀가루 40g에 물 250ml를 넣고 찹쌀풀을 쑤어 준비하고

    3. 1/4, 양파 1, 마늘 한 줌, 생강청 건더기 1T, 새우젓 150g에 물 50ml를 넣고 믹서로 간다.

    4. 다 절여진 무에서 고인 물을 제거하고 고춧가루 두 줌을 넣고 1차로 버무려 준다.

    5. 10여분 후 준비된 찹쌀풀과 믹서한 양념을 넣고 고춧가루를 뿌려가며 골고루 버무려준다.

    6. 마지막으로 썰어놓은 쪽파 한 줌을 넣고 꿀이나 설탕을 적당량 투입하여 버무려준다.

    7. 완성된 깍두기는 상온에서 하루를 둔 후 일주일 동안 냉장 숙성한 후 먹는다.


 

 

      ※ 10월 중순 이전에 수확한 여름무는 쓴맛이 있어 설탕, , , 양파 등 달달한 재료를 좀 더 증량하고 10월 중순 이후의 가을무는 달달하므로 위 재료들을 감량하거나 일부 빼고 담는다.




      ※ 아래는 참고한 '심방골주부'님의 유튜브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