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3 - 가리비관자 스테이크(레몬갈릭소스 버전) 맛있게 만드는 법 ★★★★★

어멍 2025. 3. 31. 21:36

 

Level 3 - 가리비관자 스테이크(레몬갈릭소스 버전) 맛있게 만드는 법 ★★★★★

 

 

    208번째 만드는 요리는 레몬갈릭소스를 곁들인 가리비관자 스테이크다. 직전에 만든 크림소스 버전과 관자 굽기는 똑같고 소스만 다르다. 참고한 레시피는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에이디키친>님의 동영상이다.

 

  준비재료 : 가리비관자 300g, 올리브오일 3T, 소금, 후추, 무염버터 2T, 다진 마늘 4개, 화이트와인 80ml, 레몬 1개, 케이퍼 1.5T, 머스타드 1T, 치킨스탁 1.5T, 옵션으로 차이브, 딜 소량

 

    먼저 냉동 가리비관자를 체에 바쳐 자연해동한 후 흐르는 찬물에 씻고 차이브와 딜도 씻은 후 말려 놓는다.

 

    해동된 가리비를 치킨타월로 최대한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 후추 반 꼬집 정도로 가볍게 밑간한다.

 

    레몬 1개는 베이킹소다를 묻혀 박박 문질러 씻어놓고 마늘 4개는 곱게 다지고 차이브와 딜은 입새부분만 잘게 채 썰어 준비한다.

 

    팬에 올리브오일 3T 넣고 연기가 올라올 때까지 강불로 바짝 가열한 후 관자를 한 편에 넣고 구은 후 온도가 높은 다른 편으로 뒤집어 옮겨 굽다가 불을 줄이고 버터 2T 넣어 녹인 후 기름을 관자에 끼얹은 후 따로 꺼내어 레스팅한다. (높은 온도에서 빠르게 굽기 위해 관자를 절반 굽고 팬을 다시 바짝 가열한 후 나머지 절반을 구웠다)

 

    중약불에 팬에 다진 마늘 넣고 볶다가 중강불로 올리고 화이트와인 80ml 넣고 실리콘주걱으로 바닥을 긁으며 뒤섞어준다. (디글레이징)

 

    치킨스탁 1T 넣고 레몬껍질을 그레이터로 갈아 넣은 후(레몬제스트) 레몬반개 즙을 짜서 넣고 케이퍼 1.5T, 머스타드 1T 넣고 뒤섞는다.

 

    중약불로 낮춘 후 관자 넣고 딜, 차이브 넣고 소스를 끼얹어주며 관자를 따뜻하게 해준 후

 

    접시에 관자 넣고 소스를 그 위에 올려주면 완성이다. (레몬 조각은 장식)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저번 크림소스 버전과 마찬가지로 차이브와 딜 등 사용하지 않던 새로운 재료로 만든 새로운 맛이다. 대신 맛은 서로 많이 대비되는데 크림소스 버전은 부드럽고 고소한 반면 레몬갈릭소스 버전은 향이 진하면서도 깔끔한 맛이다. 마치 크림파스타와 오일파스타의 대비와 비슷하다. 때에 따라, 맘 가는 대로, 재료가 허락하는 대로 만들어 먹으면 될듯하다.

 

    저번에 열 개가 넘는 관자를 한꺼번에 굽느라 오버쿡하여 식감이 퍽퍽한 느낌이었는데 이번엔 바짝 달군 팬으로 두 번에 걸쳐 나누어 구워서 관자의 식감은 훨씬 낫다. 저번 보다 겉은 더 바삭하고 속심지는 더 탱글탱글, 부드럽다. 강불에 기름이 튀는데다 관자가 비교적 작으므로 요리핀셋으로 관자를 빠르게 굽고 뒤집고 이동하기 위해선 장갑을 착용하고 조리하는 것이 좋을듯하다.

 

 

 

  완성된 어멍의 가리비관자 스테이크(레몬갈릭소스 버전) 레시피

 

 

  준비재료 : 가리비관자 300g, 올리브오일 3T, 소금, 후추, 무염버터 2T, 다진 마늘 4개, 화이트와인 80ml, 레몬 1개, 케이퍼 1.5T, 머스타드 1T, 치킨스탁 1.5T, 옵션으로 차이브, 딜 소량

 

 

  1. 냉동 가리비관자를 체에 바쳐 자연해동한 후 흐르는 찬물에 씻고 차이브와 딜도 씻은 후 말려 놓는다.

 

  2. 해동된 가리비를 치킨타월로 최대한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 후추 반 꼬집 정도로 가볍게 밑간한다.

 

  3. 레몬 1개는 베이킹소다를 묻혀 박박 문질러 씻어놓고 마늘 4개는 곱게 다지고 차이브와 딜은 입새부분만 잘게 채 썰어 준비한다.

 

  4. 팬에 올리브오일 3T 넣고 연기가 올라올 때까지 강불로 바짝 가열한 후 관자를 한 편에 넣고 구은 후 온도가 높은 다른 편으로 뒤집어 옮겨 굽다가 불을 줄이고 버터 2T 넣어 녹인 후 기름을 관자에 끼얹은 후 따로 꺼내어 레스팅한다.

 

  5. 중약불에 팬에 다진 마늘 넣고 볶다가 중강불로 올리고 화이트와인 80ml 넣고 실리콘주걱으로 바닥을 긁으며 뒤섞어준다. (디글레이징)

 

  6. 치킨스탁 1T 넣고 레몬껍질을 그레이터로 갈아 넣은 후(레몬제스트) 레몬반개 즙을 짜서 넣고 케이퍼 1.5T, 머스타드 1T 넣고 뒤섞는다.

 

  7. 중약불로 낮춘 후 관자 넣고 딜, 차이브 넣고 소스를 끼얹어주며 관자를 따뜻하게 해준 후 접시에 관자 넣고 소스를 그 위에 올려주면 완성이다. (레몬 조각은 장식)

 

 

    ※ 차이브와 딜은 옵션으로 없어도 무방하다.

    ※ 관자가 너무 많다면 절반 굽고 팬을 다시 바짝 가열한 후 나머지 절반을 굽는다.

    ※ 강불에 기름이 튀는데다 관자가 비교적 작으므로 요리핀셋으로 관자를 빠르게 굽고 뒤집고 이동하기 위해선 장갑을 착용하고 조리하는 것이 좋을듯하다.

    ※ 디글레이징(바닥양념긁기) 전에 양념이 너무 탔다면 굳이 긁어 뒤섞지 말고 깨끗한 기름만 따로 옮겨서 조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