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성경, 신앙생활

성경읽기 0071 : 스가랴 2장~14장

어멍 2011. 3. 10. 22:34

    성경읽기 0071 : 스가랴 2장~14장



    저자 : 예언자이자 제사장인 스가랴 (북왕국 이스라엘의 14대왕 스가랴와는 다른 인물)

    주요 인물 : 스가랴, 스룹바벨, 여호수아

    핵심어 : 순종, 메시아

    주요 내용 : 스가랴는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후 성전재건에 힘쓰면서 믿음이 흔들리던 백성들을 격려하고 그들의 무관심과 나태함을 깨우친다. 그는 여덟 가지의 환상을 보고 신정정치의 이상을 보여준다. 스가랴서는 하나님의 축복과 구원의 여부는 백성의 순종에 달렸다고 설파하면서 ‘다가올 메시아’를 이 책의 중심 내용으로 삼고 있다.



2장 1절

내가 위를 바라보니 측량줄을 잡은 사람이 보였다.

2절

내가 그에게 물었다. “어디로 가십니까?” 그가 내게 말했다. “예루살렘을 측량해서 그 너비와 길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러 간다.”

10절

“시온의 딸들아, 노래하며 즐거워하여라. 내가 가서 너희와 더불어 살겠다.” 여호와의 말씀이다.

 

    스가랴가 본 측량줄에 대한 환상이다. 왜 측량하는가? 예루살렘을 다시 세우려고 측량한다. 그 다시 세워진 성 안에서 나 여호와가 너희와 함께 살며 너희에게 평화와 번영을 누리게 할 것이다.

    측량줄(measuring line)은 약식으로 물건의 높이나 길이 등을 재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매듭을 만든 줄로 아모스가 환상 중에서 보았던, 수직수평을 헤아려 볼 때 쓰는 줄인 다림줄(plumb line)과는 다른 것이다. (아모스 7장 8절, 성경읽기 0063 참조) 하나님은 다림줄로 우리의 굽음을 경계해 보여주시고, 측량줄로 우리를 다시 일으켜 세워주신다.

    스가랴는 측량줄 환상을 포함해 모두 여덟 가지의 환상을 본다. 이를 요약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


환    상

의    미

 첫 번째 환상 : 말 탄 사람

 성전재건 중 지치고 실망한 이스라엘에게

 용기와 희망을 줌.

 두 번째 환상 : 네 뿔과 대장장이

 때가 되면 하나님이 원수를 물리치실 것임.

 세 번째 환상 : 측량줄

 예루살렘이 완전히 재건됨.

 네 번째 환상 : 대제사장 여호수아

 택한 백성의 죄가 하나님의 은혜로 용서됨.

 다섯 번째 환상 : 등잔대와 올리브 나무

 낙심한 스룹바벨에게 용기를 줌.

 여섯 번째 환상 : 날아다니는 두루마리

 율법을 깨뜨린 자들은

 그 율법에 의해 징계를 받음.

 일곱 번째 환상 : 광주리 속의 여인

 모든 죄악이 제거됨.

 여덟 번째 환상 : 전차 네 대

 이스라엘의 대적을 정복하시는 하나님.



8장 4절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다. 늙은 어른들이 다시 예루살렘 거리에 앉게 될 것이다. 사람마다 장수하여 지팡이를 짚고 다닐 것이다.

5절

거리에는 뛰어노는 소년과 소녀가 가득할 것이다.

12절

그들이 뿌린 씨는 잘 자랄 것이며, 포도나무는 열매를 맺을 것이다. 땅은 좋은 작물을 낼 것이고, 하늘은 비를 내릴 것이다. 내가 이 모든 것을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주겠다.

23절

그 때에 서로 말이 다르고 나라가 각기 다른 열 명의 사람이 올 것이다. 그들이 유다 사람 한 명의 옷자락을 붙잡고 ‘우리도 같이 가게 해 주시오. 하나님께서 당신들과 함께 계시다는 말을 들었소.’라고 할 것이다.

 

    스가랴는 제사장 가문의 사람으로 학개와 동시대 인물이지만 성격상 서로 대조되며 서로 조화를 이루어 업무를 수행했다. 학개가 현실적이고 열성적인 활동가의 인상을 주는 반면, 스가랴는 성전 재건보다는 도덕적 개혁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이상향의 도래를 염원한 이론가의 인상이 짙다. 그는 이상적인 신정정치를 주장한 학자풍의 이상주의자였다.


    8장은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이 임하는 예루살렘, 회복된 유다의 구체적 모습을 그리고 있다.

    늙은이, 어른들은 인자하며 여유가 있다. 소년소녀들은 걱정 없이 깔깔거리며 활기차게 맘껏 뛰어논다. 남녀노소 분주하고도 평화롭게 거리에서, 광장에서 쉬거나 각자 볼 일들을 보고 있다. 땅은 열매를 맺을 것이며, 하늘은 비를 내릴 것이며, 사람들은 땀 흘린 대로 거둘 것이며, 하나님은 이를 보장하고 축복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는 이상향, 천국의 모습이다.

    그 때에 언어와 풍습이 다른 세계 여러 민족, 여러 나라들이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해 유다로 와서 하나님의 성소가 어디냐며 길을 물을 것이다. 순례자, 방문자들이 줄을 이을 것이다. 모든 열방이 주께 돌아오게 될 것이다. 할렐루야!



9장 9절

시온 백성아, 기뻐하여라. 예루살렘 백성아, 즐거이 외쳐라. 보라, 네 왕이 네게로 오신다. 그분은 의로우시며 구원하시는 왕이시다. 그분은 겸손하시어 나귀를 타신다.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12장 10절

내가 다윗 집안과 예루살렘에 사는 백성에게 자비와 은혜의 영을 주겠다. 그들은, 자신들이 찔러 죽인 나를 보고 마치 외아들을 잃은 사람처럼 슬피 울 것이다. 마치 맏아들을 잃은 사람처럼 슬퍼할 것이다.

13장 1절

그 날에 다윗의 자손과 예루살렘 백성을 위해 샘이 터질 것이다. 그 샘이 그들의 죄와 허물을 씻어 줄 것이다.

14장 9절

여호와께서 온 세계의 왕이 되실 것이다. 그 날에는 오직 여호와만이 주가 되실 것이며 여호와의 이름만이 홀로 빛날 것이다.

 

    스가랴가 말하고 있는 메시아 예언들이다. 본서에는 여덟 가지 환상이 나오고 구약 중 다가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메시아 예언이 가장 많이 담겨져 있다. 그래서 성서학자들은 스가랴서를 예언적, 묵시 문학적인 성격을 지닌 책으로 구분한다.


    장차 오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는 의로우신 구원의 왕, 겸손한 왕[9:9]이시며, 자비와 은혜의 영, 찔림 받는 자[12:10]이시며, 씻는 샘[13:1]이시며, 세계의 왕[14:9]이시다.

    구체적으로는 예수가 나귀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할 것,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 예루살렘이 애통하고 회개의 부흥이 있을 것, 그로 인해 샘이 그들의 죄와 허물을 씻어 구원할 것, 결국엔 온 세계의 왕이 되시어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통치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의롭고 선한 목자 예수



    기뻐하며 울어라! 이제 곧 의롭고 겸손하신 자비와 은혜의 왕이시지만, 십자가에 못 박히실 메시아가 오신다.

    울며 기뻐하라! 그로 인해 우리를 씻어주시고 구원하시는, 영원한 세계의 왕이 되실 예수께서 이제 곧 오신다.


    스가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