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요리, 먹거리

Level 2 – 소고기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

어멍 2021. 4. 5. 21:44

 

Level 2 – 소고기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

 

 

 

    75번째 만드는 요리는 저번 기본 된장찌개에 이은 업그레이드 버전인 소고기 된장찌개다. 기름진 육향(肉香)까지 느낄 수 있는 호사스러운 부티나는 버전이다.

 

    육향을 낼려면 육질에 지방이 적당히 섞여야 되는데 국거리로 많이 쓰이는 양지머리가 가장 적당하다. 차돌박이를 넣으면 차돌박이 된장찌개가 되는데 너무 기름질 염려가 있으므로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한다.

 

    저번과 같이 어머님이 만들어주신 된장을 써서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백종원 버전을 기본으로 해서 만들어 보기로 한다.

 

 

 

  소고기 된장찌개 준비재료 (2~3인분) : 된장 60g+a,  500g, 양지머리 60g, 두부 80g, 애호박 30g,  50g, 양파 40g, 대파 1/3뿌리, 청양고추 2개, 고춧가루 1/3T, 간마늘 1/2T, 미원 1/2t, 표고버섯 2개 (홍고추 1개 옵션)

 

 

    간은 된장만으로 하는데 최종단계에서 간과 묽은 정도로 봐서 적당량 추가하는 것으로 한다. 저번 기본 된장찌개와 비교해서는 느타리 대신 표고버섯, 감자 대신 무가 들어가고 육향이 좋은 양지머리가 들어가므로 멸치다시 육수를 베이스로 쓰지 않고 냉이나 달래 등도 옵션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먼저 양지머리를 약간 작은 듯하게 썰어 뚝배기나 냄비에 넣고 약불로 육즙과 지방이 서서히 녹아 나오게 천천히 볶는다.

 

 

 

    무, 뿌리를 제거한 표고버섯, 씨를 제거한 청양고추, 애호박, 양파, 두부, 대파 등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재료들은 대충 크기가 균일하도록 잘라 넣는데 특히 무와 고기에 된장 맛이 충분히 배어야 하므로 무는 얇게, 고기는 작게 자른다.)

 

 

 

    물 500g을 붓고 강불로 올린 후 먼저 무와 표고버섯을 넣고 된장 60g을 푼 후 가열한다.

 

 

    끓어오르면 애호박,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간 마늘 1/2T, 조미료(미원) 1/2t, 고춧가루 1/3T를 넣고 최종 간을 본다. 좀 심심하고 멀건 것 같아 된장 15g을 추가했다. (모두 합해 된장 75g)

 

 

 

두부와 대파를 넣고 강불로 2~3분 한소끔 끓여주면

 

 

 

완성이다!

 

 

 

    시식 및 품평 : 맛있다! 나도 어머니도 아내도 종서도 다영이도 모두 대만족이다. 된장은 물론이고 양지도 좋은 양지인듯하다. 양지는 양지대로 무는 무대로 된장을 흠뻑 머금어서 씹을 때마다 고소한 육향과 시원한 무맛이 된장 맛과 환상적인 호흡을 연출한다. 저번 (기본) 된장찌개가 깔끔하고 소박한 맛이라면 이번 소고기 된장찌개는 화려하고 고급진 맛이다. 단 기본 재료인 된장이 좋아서 그 맛과 향이 깊고 은은한 것은 공통이다.

 

 

 

 

  완성된 어멍의 소고기 된장찌개 레시피 (2~3인분)

 

 

  준비재료 : 된장 60g+a(간을 보아 적당량 증량한다),  500g, 양지머리 60g, 두부 80g, 애호박 30g,  50g, 양파 40g, 대파 1/3뿌리, 청양고추 2개, 고춧가루 1/3T, 간마늘 1/2T, 미원 1/2t, 표고버섯 2개 (홍고추 1개 옵션)

 

 

  1. 양지머리를 약간 작은 듯하게 썰어 뚝배기나 냄비에 넣고 약불로 육즙과 지방이 서서히 녹아 나오게 천천히 볶는다.

 

  2. 무, 뿌리를 제거한 표고버섯, 씨를 제거한 청양고추, 애호박, 양파, 두부, 대파 등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재료들은 대충 크기가 균일하도록 잘라 넣는데 특히 무와 고기에 된장 맛이 충분히 배어야 하므로 무는 얇게, 고기는 작게 자른다.)

 

  3.  500g을 붓고 강불로 올린 후 무와 표고버섯을 넣고 된장 60g을 푼 후 가열한다.

 

  4. 끓어오르면 애호박,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간 마늘1/2T, 조미료(미원) 1/2t, 고춧가루 1/3T를 넣고 최종 간을 봐서 된장 적당량을 추가로 증량한다.

 

  5. 두부와 대파를 넣고 강불로 2~3분 한소끔 끓여주면 완성이다!

 

 

 

    ※ 양지머리 대신 다른 부위를 넣어도 되는데 차돌박이를 넣는다면 너무 기름질 염려가 있으므로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