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2019/12 7

Level 1 - 양념새우젓, 새우젓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

Level 1 - 양념새우젓, 새우젓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 요리에 쓰려고 새우젓을 사 놨는데 많이 쓰지를 않아서 많이 남았다. 밑간에 쓰기도 하고 입맛 없을 때 그대로 찍어먹으면 입맛도 돋을 수 있는 밑반찬으로 양념새우젓, 새우젓무침을 만들어 본다. 준비재료 : 새우젓(국물 없이) 3T, 대파 1/3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다진 마늘 1/2T, 고춧가루 1T, 꿀 1/2t, 통깨 1/2T, 참기름 1t 새우젓은 국물이 많으면 너무 짜므로 건더기만 건져내 3T를 준비한다. 그렇다고 꽉 쥐어짜면 너무 팍팍해지므로 나중에 잘 비벼지고 자박자박할 만큼 국물만 따라내는 것으로 한다. 먼저 대파 1/3개를 쫑쫑 잘게 썬다. 홍고추 1개와 청양고추 1개를 씨를 대충 털어내고 잘게잘게 마구마구 썬..

요리, 먹거리 2019.12.22

Level 1 - 치즈 퐁듀(Fondue) 만들기 ☆☆☆☆☆

Level 1 - 치즈 퐁듀(Fondue) 만들기 ☆☆☆☆☆ 그릇, 주방도구며 소스, 식자재 등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이틀에 걸쳐서 주방과 주위 수납장, 냉장고, 김치냉장고 속을 드러내고 정리했다. 버릴 거 버리고 보관할 것만 다시 채워 정리하니 속이 다 후련하다. 이제 저 깊숙이 가려져 보이지 않고 숨어있는 먹거리, 쓸 일도 없이 공간만 차지하는 주방도구들은 (거의) 없다. 수납장, 냉장고 속이 깔끔하니 여유 공간도 생기고 한 눈에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 금세 파악할 수 있다. 가끔씩 냉파(냉장고 파먹기), 냉뒤(냉장고 뒤집기)를 해야겠다. 에멘탈러 치즈 냉장고를 정리하다가 치즈 비슷한 것을 발견했는데 검색해보니 에멘탈러(emmentaler) 치즈라고 스위스에서 물 건너온 쓰면서도 단맛이 ..

요리, 먹거리 2019.12.22

Level 3 - 정통 중국식 게살 스프 만들기 ★★☆☆☆

Level 3 - 정통 중국식 게살 스프 만들기 ★★☆☆☆ 이번엔 중식당에서 코스요리 시키면 맨 처음 나오는 요리로 유명한 중국식 게살 스프다. 중국어로는 해육탕(蟹肉湯) 또는 해분탕(蟹粉湯, 씨에펀탕)이라고 한다. 저번 브로콜리 야채 치즈 스프에 이은 스프 요리지만 스프 시리즈로 선택된 건 아니고 원래 재료 중 계란(흰자만)이 들어간 계란 요리 시리즈로 도전하려던 레시피다. 예전에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어 흉내라도 내어 꼭 내 요리목록에 올려놓고 싶다. 비슷한 메뉴로 중국식 달걀탕(계란탕), 문사 게살 스프가 있는데 재료도 해삼 죽순(달걀탕), 새우(문사스프) 등 흔하지 않은 재료를 준비해야 하고 길이와 굵기까지 신경 써서 가늘고 일정하게 채썰어야 하고 해삼과 죽순은 포뜨기, 문사스프에 들어가는 연두..

요리, 먹거리 2019.12.22

2019 대전방문의해 기념 전마협 명품마라톤대회 : 열 번째 풀코스 도전 & 여덟 번째 완주 후기 (2019/12/15)

2019 대전방문의해 기념 전마협 명품마라톤대회 : 열 번째 풀코스 도전 & 여덟 번째 완주 후기 (2019/12/15) - 대회 참가 전 열 번째 풀코스 출전, 11월 17일 고창마라톤대회 이후 28일(4주) 만에 참가하는 올해 두 번째 대회다. 올해도 역시 미련스럽게도 막판에 몰아서 연초에 계획한대로 한 해 두 번 풀코스를 뛰기로 한다. 이번에도 자체 설정한 배점기준은 저번과 똑같이 하기로 한다. (☞ 고창고인돌마라톤대회) 단, 최초로 풀코스에서의 네거티브 스플릿(Negative split 곧 전반 1/2보다 후반 1/2 기록이 좋은 레이스)을 해보기 위해 레이스 운영전략에는 변화를 주기로 한다. 즉 하프까지는 일부러 늦게 달리는 것이다. 400 페이스메이커가 좀 빨리 앞서가더라도 이에 구애되지 않고..

러닝, 마라톤 2019.12.17

[긴급] Level 3 - 브로콜리 야채 치즈 스프 만들기 ★★★★★

[긴급] Level 3 - 브로콜리 야채 치즈 스프 만들기 ★★★★★ 아직 계란 요리 시리즈가 끝나지 않았지만 아들내미 종서가 하도 치즈 스프, 치즈 스프 노래를 부르며 먹고 싶어 하길래 잠시 접어놓고 치즈 스프를 만들기로 한다. (아들 종서에게 헌정하는 특별판, 일품요리다. ^^) 유튜브에 있는 ‘프랑스 아줌마’의 브로콜리 치즈 스프 레시피를 기본으로 해서 양파, 당근 등 몇 가지 재료를 추가하여 만들어 본다. 처음 만들어 보는 본격 서양음식이고 재료도 많고 과정도 복잡하여 처음으로 Level 3로 잡는다. 준비재료 : 브로콜리 500g, 소금 1t(데칠 때) + 1/2t(스프에 넣을 때), 버터 30g, 양파 1/4개, 당근도 양파와 같은 크기로, 밀가루 3T, 물 1L, 우유 800ml, 치킨스톡 ..

요리, 먹거리 2019.12.08

Level 1 - 계란국 맛있게 만드는 법 ★★★★★

Level 1 - 계란국 맛있게 만드는 법 ★★★★★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심방골 주부’ 요리 동영상을 참고로 해서 계란국을 끓여보기로 한다. 준비재료 : 계란 3개, 대파 1뿌리,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새우젓 1스푼, 생수 1L, (볶은)소금 1티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맛술 2스푼, 후추 적당량 (다시마, 멸치 적당량 혹은 국물용 다시마 팩) 먼저 참고한 동영상에는 없지만 맛을 더 깊고 풍성하게 하기 위해 다시마 팩을 넣고 국물을 우리기로 한다.(설명서를 보니 팩 내용물은 다시마 60%, 멸치 30%, 표고버섯 10%로 구성되어 있고 한 팩의 용량은 17g이다.) 물 1L에 다시마 팩 하나를 넣고 센 불을 켠 후 물이 끓으면 중불로 낮춘 후 다시 5분 정도 더 끓인 후 다시마 팩을 건져..

요리, 먹거리 2019.12.03

서른네 번째 주일 대표 기도문 (191201) -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람을 사랑하게 하소서

서른네 번째 주일 대표 기도문 (191201) -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람을 사랑하게 하소서 사랑과 은혜가 충만하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만복의 근원이신 주님 감사합니다. 이 주일 저희가 오직 주님을 믿고 의지하여 주님 앞에 모였사오니 저희를 축복해 주시옵고 평강 내려주시옵소서. 저희의 잘난 점, 못난 점을 속속들이 모두 아시고 저희의 허물과 죄까지 품어 용서하시는 주님께 저희가 한없는 감사와 찬양을 드리오니 이 기도와 예배를 기쁘게 받아 주시옵소서. 주님. 저희가 주님의 사랑스런 자녀, 성실한 제자들이 되길 소망하오니 저희가 더러운 곳을 깨끗케 하고, 어두운 곳을 밝히고, 막힌 곳을 뚫고, 끊어진 것을 잇게 하소서. 메마른 땅의 단비가 되게 하시고, 험한 세상의 다리가 되게 하시옵소서. 주님의 사랑이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