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때론 먹의 향내가 나는 글과 음악 그리고 사람

2017/09 2

제15회 청원생명쌀대청호마라톤대회 – 여섯 번째 마라톤 풀코스 참가 & 첫 번째 완주 실패 후기 (2017/09/24)

제15회 청원생명쌀대청호마라톤대회 – 여섯 번째 마라톤 풀코스 참가 & 첫 번째 완주 실패 후기 (2017/09/24) - 대회 참가 전 여섯 번째 풀코스 출전이자 올해 참가하는 두 번째 대회이자 처음으로 2회 중복 참가하는 대회다. 개인적으로 되도록 겹치지 않게 여러 대회를 다니며 각지의 경치와 인심 등 색다른 풍취도 느껴보고 다양한 경험도 쌓고 싶은데 가까운 곳에서 열리고 작년에 좋은 기억도 갖고 있어 다시 한 번 뛰어보기로 한다. 청원대회는 크고 작은 언덕이 많아 어려운 코스에 속하지만 주위 경관은 아름답다. 작년 기록은 3시간 37분 57초, 개인최고기록이다. 하지만 저번 5월의 의병마라톤대회에서 참담하면서도 재밌는 실패를 맛본 터에 올여름 연습량도 변변치 않아서 이 기록을 갱신할 수 있을지 확신..

러닝, 마라톤 2017.09.26

러닝, 마라톤 기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변수에 대한 짧은 생각

러닝, 마라톤 기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변수에 대한 짧은 생각 짧은 생각이라 함은 글 자체가 전문적이지 않은 깊지 않은 글, 생각나는 대로 거칠게 쓴 글이란 의미다. 스포츠의학, 생리학, 체육학을 공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3년여의 일천한 러닝경험만을 갖고 짧게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사실 이렇게 다루기엔 간단치 않은 터무니없이 깊고 넓은 주제이지만 – 아마도 관련논문만 해도 수백편이 넘을 정도로 - 아마추어답게, 생활체육인답게 당장 해답을 얻진 못하더라도 문제제기만 일단 해놓는 것으로 만족하고, 차차 부족한 것은 덧붙이고 빈 답안은 채워나가며 글을 완성해나가고자 한다. 마라톤은 그 어떤 종목보다 변수가 많은 스포츠지만 우선은 크게 내 몸 안의 내적 요인 및 변수, 내 몸 바깥의 외적 요인 및 변수로..

러닝, 마라톤 2017.09.07